본문 바로가기
주식

쏘카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

by vkqldh* 2022. 8. 9.
반응형

쏘카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
쏘카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

쏘카의 공모가 고평가 논란에 의해 수요예측 결과가 그닥 좋지 않았던 것으로 나왔습니다. 이미 몇 일전 수요예측 결과가 100대 1에 미치지 못했다고 발표되기는 했었지만 공시되지 않았기에 의문이었는데, 뒤늦게 발표되어 이하에서 쏘카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 의무보유확약, 유통가능물량, 투자 포인트 등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쏘카 공모 개요

쏘카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
쏘카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

쏘카 공모주 청약일정은 8월 10일부터 11일까지 2일간 진행되며, 확정 공모가는 28,000원으로 종전 희망 공모가 밴드보다 많이 낮추어 결정되었습니다. 대표 주관사는 미래에셋증권이고, 공동 주관사는 삼성증권과 유안타증권 순으로 인수수량 및 인수금액이 정해져 있습니다. 쏘카의 상장 예정일은 8월 22일로 대성하이텍과 동일한 날 상장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2. 쏘카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

쏘카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쏘카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쏘카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쏘카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
쏘카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

쏘카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를 살펴보면, 총 348건의 기관투자자가 참여했으며, 경쟁률은 56.07 대 1을 기록했습니다. 밴드 하단 미만에 참여한 비율이 참여건수 기준으로 83.3%, 신청수량 기준으로 74.5%로 상당히 낮은 쪽에 신청했다는 점에서 공모가는 낮아질 수 밖에 없었던 것 같습니다.

 

의무보유확약 비율을 살펴보면, 15일 확약에 조금 있고, 나머지는 죄다 미확약이었습니다. 의무보유확약 비율이 5.46% 수준으로 수치 자체를 논하는 것이 큰 의미가 없겠습니다. 그냥 안 좋습니다.

 

3. 상장일 유통가능물량

쏘카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쏘카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
쏘카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

쏘카의 상장 당일 유통가능물량 비율은 32,725,652주 중 약 14.51%에 해당하는 4,748,218주로서 비율 자체로는 많은 편은 아니지만, 우리사주조합의 영향을 받게 될 것이라서 불안하긴 합니다.

 

4. 투자포인트

쏘카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쏘카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쏘카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쏘카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쏘카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
쏘카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

대신증권의 리포트를 참조하면, 쏘카는 변화하는 모빌리티 산업속에서 카셰어링 서비스가 확장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신규 등록 차량 수의 감소세, 그리고 1인 가구 비율의 증가 때문인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에 따라 쏘카의 카셰어링 서비스 확장 과정에서 차량 데이터의 활용을 통한 운영 최적화는 매출증가와 수익성 개선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쏘카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쏘카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쏘카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쏘카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쏘카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
쏘카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

쏘카가 구축하는 모빌리티 플랫폼은 멤버십 기반의 구독 모델을 구축하여 낮은 마케팅 비용으로 높은 매출을 창출하는 것입니다. 또, 슈퍼앱 전환을 통한 유저가 모든 이동 수단을 이용할 수 있는 MaaS 형태의 패키지 상품을 통한 수익성 확대입니다. 쏘카는 향후 KTX 및 숙박업 예약 연계 서비스를 통해 유저가 집에서부터 여정이 끝날 때 까지의 이동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패키지 상품을 출시해 업셀링 효과를 통한 수익성 증대를 도모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규 사업 진출로는 차량관제시스템(FMS) 서비스화를 통해 타 산업에 적용하려는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쏘카의 FMS 중 관제시스템 SW는 차량의 실시간 위치, 과거 동선 등을 추적할 수 있으며, 차량배치, 관리 정비 등에 적용될 수 있는데 이는 신규 매출 수단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쏘카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
쏘카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

 

다만, 현재 코로나 19의 재확산 여파가 있기는 하지만 해외여행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현재 매출 대부분이 카셰어링에 비중이 많다는 점이 사업성 확장에 큰 기대감이 느껴지지 않는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점인 것 같습니다. 이번 공모자금 역시 신규사업 확장을 위한 용도로 많이 쓰인다고는 하지만, 주변 환경적인 측면에서 매출 증대에 큰 영향성을 줄만한 요소가 당분간은 없다는 점이 악재로 작용할 것 같습니다. 이러한 우려를 통해 기관투자자들도 수요예측 결과가 안좋게 평가할 수밖에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공모가가 확실히 낮아진만큼 쏘카 공모주 청약 1일차 결과를 보면서 2일차에 진행 여부를 결정해야 될 것으로 보입니다. 모쪼록 현명한 투자 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대성하이텍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

대한항공 주가 전망

유일로보틱스 주가 전망 : 로봇 관련주

애플 주가 전망 : 실적발표 후 20% 급등

백산 주가 전망

비덴트 주가 전망

쏘카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
쏘카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

728x90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와이엠티 주가 전망  (0) 2022.08.20
월트 디즈니 주가 전망  (0) 2022.08.15
대성하이텍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  (0) 2022.08.08
대한항공 주가 전망  (0) 2022.08.05
유일로보틱스 주가 전망 : 로봇 관련주  (0) 2022.08.03

댓글